신곡 이편한세상

부동산소식

산업단지 인근 ‘직주근접’ 주거시설 강세, ‘의왕역 루첸하임‘ 관심 쏠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5-22 10:44
조회
143
최근 부동산시장에서 산업단지를 배후에 둔 주거시설이 높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로자들을 중심으로 두터운 배후수요가 형성돼 꾸준한 매수세가 지속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산업단지가 조성된 지역은 높은 직주근접을 바탕으로 출·퇴근이 편리하고 일자리가 풍부해 인구 유입이 활발하게 이뤄진다. 여기에 단지 주변으로 교통, 편의 등 각종 생활인프라와 교육시설 등이 잘 갖춰져 있어 미래가치에 대한 기대감도 상당하다.

일례로 최근 삼성전자의 용인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발표 소식에 반도체 클러스터로 묶이는 평택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가 달라졌다. 지난달 27일부터 3일간 청약 접수에 나섰던 평택시 고덕동 ‘고덕자이 센트로’는 일반분양 89가구에 청약자 4034명이 몰리며 1순위 경쟁률 45 대1을 기록하면서 높은 직주근접 배후 수요를 실감케 했다.

이러한 수혜를 입는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는 시세 상승도 가파르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에 따르면,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지역 인근 용인시 처인구 'e편한세상용인한숲시티5단지' 의 전용 84㎡는 지난 1월 3억 5000만 원에 실거래 됐으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소식 발표 이후 4억 7000만 원에 거래되면서 약 1억 2000만 원의 시세 상승을 보였다. 여기에 현재는 평균 5억원 대의 매물이 나와있는 상태다.

이에 산업단지 인근 배후 주거단지는 안정적인 수요가 확보되면서 부동산 침체기에도 상승폭이 평균 대비 높아 실수요자 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끌면서 향후 산업단지 인근 신규 주거시설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업계관계자는 “산업단지가 조성된 지역은 풍부한 일자리를 바탕으로 직주근접성이 뛰어나 안정적인 수요 확보와 인구 유입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라며 “여기에 편리한 교통환경과 다양한 인프라를 갖춘 지역의 신규 주거 단지는 향후 미래가치를 노리는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 부동산 시장 상황에 상관 없이 굳건한 인기를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군포 첨단산업단지, 의왕테크노파크 산업단지 등 의왕시 일대 탄탄한 직주근접 수요를 자랑하는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 ‘의왕역 루첸하임’이 4월 홍보관을 열고 발기인 모집에 나선다.


의왕역 루첸하임